Tim Boyle via Getty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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펩시코사(PepsiCo)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식음료 포트폴리오에서 1회 제공량 당 새 플라스틱(Virgin Plastic) 사용을 50% 줄이고, Pep+라는 새로운 정책의 일환으로 플라스틱 포장에 재활용 플라스틱의 사용을 절반까지 늘릴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또한 일회용 포장을 최소화 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소다스트림(Soda Stream) 탄산수 사업을 확장하려는 노력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펩시코는 12온스의 음료와 1온스의 음식을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을 기준으로 삼을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 하였다.

더 많은 회사가 폐기물 특히 플라스틱의 폐기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펩시코와 코카콜라사(Coca-Cola)와 같은 탄산음료, 생수, 차 및 스포츠 음료 제조업체에 대한 비난 여론이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코카콜라의 경우 매년 1,200억 병의 일회용 플라스틱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엘렌 맥아더 재단의 보고서에 따르면 펩시코는 연간 230만 톤의 플라스틱을 소비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펩시코의 발표는 최근까지 발표되었던 것보다 진일보한 계획이다. 불과 2년전 펩시코는 2025년까지 음료 포트폴리오 전체에서 새 플라스틱 사용량을 35%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었다. 그러나 이번 발표를 통해 감축량을 2030년까지 음료 및 식품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새 플라스틱 사용량을 5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펩시코의 CEO인 라몬 라구아르타(Ramon Laguarta)는 이번 성명을 통해 Pep+는 회사의 미래이며, 소비자들이 지구와 사회의 미래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비즈니스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팬데믹 기간동안 소비자들이 브랜드들의 환경 발자국과 전체 식품 시스템의 환경 발자국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지속 가능한 포장이 일용소비재(CPG; Consumer Package Goods) 업체들의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 이러한 경향성이 CPG가 이전에 이행을 약속했던 수준을 넘어서는 약속을 소비자에게 제시해야 한다는 압력으로 작용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트리비움 패키징(Trivium Packaging)의 2021 Global Buying Green Report에 따르면 소비자의 거의 3분의 2가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이 재활용 가능한 포장에 담겨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또한 해당 보고서에서는 절반 이상인 54%의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지속 가능한 포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새 플라스틱 감축 약속 외에 펩시코는 2018년 32억 달러에 인수한 탄산수 제조기 업체를 통해 소비자가 기계를 사용하여 자신의 용기에 넣을 탄산음료를 만들수 있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플라스틱 병의 사용을 줄여 나가는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펩시코는 이 시스템을 시장에 확산시킴으로써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다면 2030년 까지 약 2,000억 개 이상의 플라스틱 병의 수요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펩시코는 추가로 오프 디 이튼 패스(Off The Eaten Path) 브랜드를 시작으로 식물 기반 재료로 제조하여 완전히 퇴비화가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기 시작한다고 언급 하였다. 펩시코는 순환 식품 포장 시스템의 추진력을 구축하기 위하여 해당 기술을 무료로 라이센스 하기 위하여 다른 회사와 협력할 의향이 있다고 발표 하였다.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CPG 기업들의 노력에 대하여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 하여 왔던 그린피스(Greenpeace)는 이번 펩시코의 지속 가능성 추진 전략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Greenpeace USA의 해양 캠페인 책임자인 존 오세바르(John Hocevar)는 단순히 재활용으로 극복할 수 없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매년 생산하고 있으며 업체가 재활용 비율과 재활용 함량을 높이는 것에 전략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플라스틱 문제는 지속적으로 악화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Soda Stream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고무적이며, 회사는 모든 제품과 브랜드에 이와 같은 재사용, 재충전 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

시사점

지속 가능성은 CPG 기업에게 이제는 피해갈 수 없는 문제가 되고 있다.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자체가 매출에 직결되는 모습이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질수록 혁신적인 지속 가능성 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기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출처

https://www.fooddive.com/news/pepsico-to-cut-use-of-virgin-plastic-as-part-of-broad-sustainability-goal/606634/

PepsiCo to cut use of virgin plastic as part of broad sustainability go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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