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워싱(Greenwashing), 혹시 당신의 회사도 하고 있나요?

이 기사에서는 BSI 지속가능성 전문가인 Neil Cool이 기업들이 비즈니스에서의 그린워싱을 피하고 친환경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비즈니스에서의 그린워싱은 무엇인가요?

그린워싱(greenwashing)은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증명할 능력이 없는 조직이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목표, 정책, 메시지 또는 약속을 전달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아이들이 손을 잡고 줄넘기를 하고, 나비들과 새들이 배경에 있는 아름다운 초원과 완벽한 햇살이 비치는 이미지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환경을 의식하는 메시지를 추가하여 책임감 있는 환경 관리자로서 조직의 약속과 관행을 반영하는 겁니다. 정말 기분 좋은 순간이지요.

그러나 해당 조직이 약속을 입증하도록 요청받으면 외부 이해 관계자와 맞서기 위한 객관적 증거가 부족하게 되고, 그로 인해 더 광범위한 산업 조사를 통해 다른 조직들 또한 그린워싱으로 의심받게 됩니다.

불행하게도, 수 년간 그린워싱의 많은 예가 존재해 왔습니다.

그린워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

그린워싱을 문제 삼기 전에 몇 가지 원인을 알아봅시다. 더 지속 가능한 관행에 투자하고 지속 불가능한 산업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이해관계자들의 압력에 대응하는 금융 산업에서부터,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환경적 영향에 관한 조직의 더 높은 수준의 신뢰와 투명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압력, 그리고 더 나은 환경적 관행과 통제를 위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규제법들이 존재합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야 한다는 조직에 대한 압박은 현재보다 더 컸던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 압력은 그것이 재정적이든, 소비자 주도적이든, 법적으로 강제적이든 계속 증가될 것 입니다. 경제적 지속 가능성 관점에서, 전 세계 67% 이상의 소비자들이 그들의 돈이 어디에 쓰이는지 결정할 때 환경 지속 가능성을 중요한 구매 조건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린워싱 관련 통계 – 얼마나 큰 문제일까요?

전 세계 약 1500명의 CEO와 다른 C-Suite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Harris Poll이 실시한 최근 조사에서 58%가 자사 회사가 그린워싱을 하고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미국 리더들 사이에서는 이 수치가 68%까지 올라갔습니다.

같은 조사에서 CEO와 C-Suite 리더의 65%는 지속가능성 노력에 대해 진전을 이루고 싶었지만 실제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고 답했습니다. 이들은 환경 이슈에 대해 이해하고 변화가 필요한 이유는 잘 알고 있지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긍정적인 변화를 어떻게 실천하고 고객에게 이러한 노력을 어떻게 증명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업계 리더들은 그들의 환경적 약속을 증명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 블로그를 읽으면서 당신이 차량을 운전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시겠습니까? 이를 위해 무엇을 제출하시겠습니까? 물론 정답은 안전 운전 교육을 받고 난 후 취득한 운전면허증이며, 이는 신뢰할 수 있고 독립적인 제3자가 제공한 것입니다. 

2020년 시장 및 소비자 데이터 기관인 Statista는 전 세계 모든 산업 부문에 걸쳐 등록된 기업 수가 2억 1365만 개라고 보고했습니다. 국제 표준화 기구(ISO)가 2020년에 발표한 또 다른 조사는 국가 및 산업 분야별로 표준당 ISO 인증서 발급 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ISO 조사에서, 각 산업 부문의 417,478개 조직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 현재 세계적으로 공인된 환경 위험 관리 표준인 ISO 14001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등록된 기관들이 환경 정책, 녹색 주장, 목표 또는 성명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ISO 14001을 사용하여 친환경 약속을 입증하는 조직의 0.2%를 이끄는 CEO들은 이미 표준을 통해 환경 위험과 영향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이러한 조직들이 성능과 자격 증명을 개선하고, 비용과 리소스를 절약하기 위해 ISO 14001 이상의 노력을 할 게 있을까요? 그리고 특정 요구사항을 잠깐 충족했다가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이 또한 표준의 효과적 사용의 또 다른 중요한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린워싱을 피하는 방법 – 리더들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간단한 방법은 프론트라인에서 마케팅 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다양한 ISO 표준 형태의 사용 방법 가이드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명확하고 조화로운 접근 방식으로 사람들이 조직을 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환경 지속 가능성의 어느 영역에 초점을 맞추든, 필수적인 토대는 ISO 14001을 사용하여 현장의 위험과 영향을 관리하고 개선함으로써 시작되며, 이는 다시 17개의 유엔 지속 가능 개발 목표(UN SDG) 중 12개에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그린워싱 관련 가이드, 규정 및 표준

ISO 14064를 사용한 온실가스(GHG) 배출의 정량화, 보고 및 감소, ISO 14009를 사용한 물질 순환 설계로 재활용률 향상, ISO 50001을 사용한 에너지 사용 개선 등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하우투(How to)’ 가이드는 충분합니다. 운전 면허증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가이드는 기관 및 이해관계자들이 신뢰할 수 있고 책임 있는 환경 관리자로서의 약속을 입증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검증되고 검증된 객관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이 검증된 증거를 통해 귀사의 팀은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한 방식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린 워싱이 필요 없습니다.

작가에 대하여

지속 가능성의 주제에 관한 BSI 주제 전문가인 Neil Cool은 표준 개발, 테스팅, 검사 및 인증 분야에서 24년 이상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BSI의 식품 및 소매 부문 이사로서, 그는 조직이 ESG 목표와 약속에 대한 약속을 증명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관행을 실천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SI 웹페이지 바로가기


카카오톡에서 BSI Korea 친구추가 하시고,
최신 표준 소식교육 할인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BSI 블로그에 개재된 모든 글의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드시 출처를 남겨주세요.


  • 1901년에 설립되어 현재 120년의 역사를 보유한, 세계 최초의 국가표준 제정기구
  • ISO(국제표준화기구)의 창립 멤버로서, ISO 이사회 및 CEN(유럽표준화위원회) 이사회의 영구 이사 자격 보유
  •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27001(정보보호경영시스템) 등 주요 국제표준의 근간 문서를 다수 발행
  • 영국의 왕실 인정 기구(Royal Charter)이자, 영국 국가표준 제정기구(NSB)
  • 표준에 대한 가장 경험이 풍부한 기관으로서, 전세계 193개국 86,000여 고객과 협업
  • 미국 및 영국 시장점유율 1위에 해당하는 국제표준 인증기관으로서, 조직의 리스크관리, 성과개선, 비용절감, 지속가능성 보장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 개발, 인증, 심사, 교육 전문 기관
  • 전세계 70여 BSI 사무소 보유로 글로벌 사업장 동시 대응 가능 및 브렉시트에 따른 시장 변화를 즉각 지원 가능한 거의 유일한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