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G-VDA의 OEM과 Tier 1 Supplier Members 등의 참여 하에 약 3년 간의 협의를 거쳐
FMEA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이 개정되었습니다.
* 개정본의 출판은 2018년 말 또는 2019년 초에 진행될 예정이며,
번역본은 2019년 상반기에 출판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MEA 히스토리
Year of 1949 | 미국 국방성에서 MIL-P-1629 FMEA Method 개발 |
1955 | Kepner/Tregoe가 개발한 APP [Analysis of Potential Problems] 사용 |
1963 | NASA에서 아폴로 프로젝트를 위해 FMECA 개발 |
1965 | Aerospace, Aviation, 식품, 원자력 기술 연구시 폭넓게 활용 |
1975 | 원자력 및 기타 산업군에서 전개 |
1977 | Ford에서 FMEA 방법론 사용 |
1980 | 독일에서 FMEA 규격제정 [DIN24448], VDA에서 자동차 산업용으로 전개 |
1986 | VDA Volume 4로 발간되어 자동차 산업 등 분야에서 활용 |
1990 | VDA에서 System FMEA Design and Process로 개발 |
1993 | AIAG Reerence manual로 FMEA 발간 [Big 3] |
1994 | Big3에 의해 SAEJ1739 FMEA Standard 공동 개발 |
1995 | SAEJ1739 2nd Edition 발간 |
2015 | 다국적 OEM과 공급업체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FMEA Manual에 대해 통합 필요성 제기 |
리스크 관리
FMEA는 팀 활동을 Systematic, Qualitative, Analytical 방법을 통해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쳐 리스크를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 제품/ 공정의 고장에 따른 잠재적인 기술적 risk를 평가
- 고장의 요인과 영향을 분석
- 예방 및 검출 조치를 문서화
- Risk를 저감하기 위한 조치 설정
새로운 AIAG-VDA의 FMEA구조
새로운 방법 Supplemental FMEA for Monitoring and System Response (FMEA-MSR) 추가:
안전 및 규정 준수 상태를 유지 하기 위해 고객이 작동 중 자가 진단을 가능하게 하고, 결함을 완화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주요 변경사항
◎ 6 step process 채택
– 6 step process 따른, 기획 , 준비활동이 연계된 FMEA 방법론으로 정리됨
– 기존 VDA Volume 4:2012/3 5 step FMEA process와 유사하나 아래와 같은 분야에 추가로 반영됨
a> 범위 정의 및 프로젝트 기획 [Scope Definition and Project Planning]
b> 구조 분석[Structure Analysis]
c> 기능 분석 [Function Analysis]
d> 결함 분석 [Failure Analysis]
e> 리스크 분석[Risk Analysis]
f> 최적화 [Optimization]
◎ 변경된 FMEA Form
a> 범위: FMEA에 포함되거나 제외되는 것을 정의 합니다.
b> 구조분석: 품목, 시스템, 공정요소를 포함한 요소
c> 기능분석: 시스템 및 프로세스 요소
d> 실패분석: 중점 요소
e> 위험요소분석:
- 기존 FMEA S.O.D 평가 및 순위 선정 방법론과 유사
- 심각도, 발생률, 탐지 등급, 작업 우선 순위- RPN
f> 최적화:
- 기존 권고된 활동 대신 예방 및 탐지의 활동으로 구분
- 상태추가: 진행상황- 검토중, 진행중, 완료중 등
g> 특수한 특성 (Special Characteristics)
h> 지속적인 개선: 히스토리 컬럼 추가
◎ FMEA Timing( APQP Stage )
APQP 단계 | 프로그램 계획 및 정의 | 제품 디자인 개발 검증 | 공정 디자인 개발 검증 | 제품 /공정 검증 | 피드백 평가 시정 조치 |
DFMEA |
콘셉트 단계: FMEA 시작하여 제품설계를 시작하기전 마무리
DFMEA와 PFMEA 와의 정보흐름 고려
DFMEA 와 PFMEA는 필히 같은 타임라인에 준해 진행하여 최적화 작업을 마무리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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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개념을 충부히 이해 후 DFMEA 전개 시작 | 디자인 스펙 확정 및 마무리 이전에 DFMEA 마무리 | 생산 설비 시작전에 DFMEA 에 대한 활동사항 마무리 | 제품.공정 변경 등 발생시 DFMEA/PFMEA 변경 검토 시작 및 마무리 |
PFMEA | 제품에 대한 개념을 충분히 이해 후 PFMEA 전개 시작 | 최초공정 스펙, 공정 마무리 이전에 PFMEA 마무리 | PPAP 제출 전에 PMEA 에 대한 활동 마무리 |
Automotive 관련 인증 문의 |
교육과정 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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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팀 02-6271-4045 <이러닝 문의> 02-6271-4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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